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 추천 _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_ 걱정을 줄이는 방법 , 행복해지는 법 _ 3부
    도서/책 소개 2024. 3. 13. 21:45

     

     

    도서 추천 _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_ 걱정을 줄이는 방법 , 행복해지는 법 _ 3부

     

     

    출처 : 네이버 도서

     

    지은이 : 데일 카네기
    출판사 : 현대지성
    발행일 : 2021. 01. 13.

     

     

     
     

    |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Chapter 5. 걱정을 '손절매' 하라.

    성공한 주식 투자가로 손꼽히는 버튼 캐슬즈는 모든 거래에 손절매 주문을 걸어둔다. 구매가보다 5% 이상 떨어지면 손해를 감수하고 팔리도록 설정해 놓는 것이다. 

    이 법칙을 이용해 버튼 캐슬즈는 매년 엄청난 수익성을 올리고 있다. 이 법칙을 삶에도 적용해보자.

    에디스 숙모는 20대 시절 남편에게 매우 서운한 일을 겪었다. 그리고 이 문제를 70대인 지금도 기억하고, 가족들이 모이는 자리에서면 이 얘기를 꺼내고는 한다. 

    물론 당시에 남편이 잘 못한 건 맞지만, 50년 동안 이를 마음에 두고 있으면서 에디스 숙모는 아주 중요한 것을 잃어버렸다. 바로 마음의 평화다.

    진정한 마음의 평화를 얻는 방법은 올바른 가치 판단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우리의 삶이라는 관점에서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걱정의 절반이 즉시 사라지리라고 생각한다.

     

    ※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5

    살면서 좋지 않은 일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분이 들 때,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세가지 질문을 해보라. 

    1. 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인가?

    2. 어느 시점에서 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 하고 잊어야 할까?

    3. 이 걱정을 한다면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닌가?

     

     

     

    Chapter 6. 톱밥을 다시 켜지 말라

    우리는 과거에 일어난 일의 '결과'를 바꾸는 무언가를 할 수 있지만 그 때 일어난 일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뿐이다. 잘못을 침착하게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이다. 

    할 수만 있다면 우유를 엎지리즈 말아야 하지만, 이미 엎질러 하수구로 흘러들어갔다면 아예 잊어버려야 한다. 

    "이미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  야구계 원로 코니 맥

     

    ※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6

    이미 지나가 버린 일을 후회 하며 걱정하지 말라.

     

     

     

     

    |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Chapter 1. 삶을 바꿔줄 한 문장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우리의 마음가짐은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   - 에머슨

    당신이나 내가 해결해야할 거의 유일한 문제는 올바른 생각을 선택 하는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그럴 수만 있다면, 이미 우리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길 위에 서 있는 셈이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해진다. 불행한 생각을 하면 불행해진다. 두렵다고 생각하면 두려워질 것이고, 아프다고 생각하면 병이 날 것이다. 할수 없다고 생각하면 분명 실패할 것이다. 

    모든 문제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부정적인 태도보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국 시인 존 밀턴의 시

     

    마음은 그 자체로 공간이니, 

    그 안에서 지옥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고, 

    천국을 지옥으로 만들 수도 있다.

     

    행동은 감정을 따른느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따라서 의지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한다면, 의지에 통제되지 않는 감정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마음을 먹는다고해서 곧바로 감정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행동은 바꿀 수 있다. 그리고 행동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감정도 바뀌기 마련이다. 

    기쁨을 잃었을 때 그것을 되찾는 가장 훌륭하고도 자발적인 방법은 즐거운 마음으로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미소를 활짝 머금은 얼굴로 가슴을 쭉 펴고 숨을 깊게 들이마셔라. 흥겨운 노래를 불러라. 부르기 어렵다면 휘파람을 불어도 좋고, 휘파람을 불 수 없다면 콧노래 만으로 충분하다. 

     

    ※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법1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즐거워 질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