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3가지 _ 주식 잘 하는 법
    주식/매매 전략 2024. 1. 21. 16:07

    주식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3가지 _ 주식 잘 하는 법

     
     

    21년 초 여기저기서 주식으로 돈을 엄청 벌었다는 소식에, 다들 산다는 삼성전자, 카카오 주식을 사며 뒤늦게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 놓았다. [당시 코스피 지수 : 3,100 ~ 3,200   /   현재 코스피 지수 : 2,500 ~ 2,600 ] 

    초심자의 행운이라 했던가, 처음에는 나 또한 많이 버는 듯 하였으나 그것도 잠시... 곧 어디까지 이어질 지 모를 하락장을 맞이하게 되며 내가 피땀흘려 번 수 천만원이 모두 증발해버렸다.

    주식 시장 정말 어렵구나. 무섭다.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도 많은데, 난 왜 이렇게 됐을까 생각해보니 사실 주식에 대해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돈을 번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벌었을까? 나도 그 사람들처럼 주식으로 돈 벌고 싶다' 라는 마인드로 공부를 시작했다.

    수 많은 책들을 읽었고, 나만의 매매 전략도 세워 계속 다듬고 있는 중이다. 뒤에서는 내가 읽은 책들, 내가 수립한 매매 전략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여기 많은 글들을 게재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게 나의 목표다. 주식을 하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주식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3가지

     

    1. 주식은 반복되는 유사한 흐름이 있다. 

       - 설명하기 앞서 오해를 불러 일으키지 않기 위해 말하면 주식에 정해진 공식은 없다. 즉 정답은 없다. 다만 '이 상황에서는 다소 높은 확률로 이렇게 흘러가더라' 라는 흐름이 있다. 때문에 이 흐름을 안다면 다소 높은 확률로 오르는 주식을 매수, 떨어지는 주식을 사전에 매도 할 수 있게 된다. 

    2. 아는 만큼 두려움이 적어지며, 두려운 순간이 왔을 때의 대비책을 마련해 놓을 수 있다.

       - 사람들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 장에, 모르면 당황하게 되고 패닉에 빠지게 되며, 이러한 순간에 사람들은 제일 많이 돈을 잃는다.

    주식은 언제라도 급등, 급락 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투자 방식이라는 것을 일단 알아야한다. 내가 들고 있는 주식이 하루만에 30%(하한가) 빠질 수도 있는 것이 주식이다. 때문에 우리는 이런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해야 한다.

    주식을 하다보면 어떠한 상황들을 맞닥드릴 수 있는지 사전에 공부하고, 이 상황이 오면 난 이렇게 대처하겠다라는 플랜을 짜 놓아야 패닉에 빠지지 않고 내 자산을 보호할 수 있다. 

    3. 주식 잘 하는 사람들은 이유가 있다.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타고난 사람들일까? 아니다. 주식을 잘 하는 사람들은 그 이유가 있다. 그 사람들의 방법을 철저히 공부하고 따라해보며 나만의 방법을 갈고 닦아 나간다면 나 또한 어느새 큰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을 시작할 때, 가장 빨리 그리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잘 하는 사람(스승)에게 배우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마무리.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도박처럼 한다. '누가 이 주식 좋다던데', '이 종목으로 돈 많이 벌었다는데 나도 사볼까?' 등의 생각은 도박꾼들의 생각이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철저히 공부를 하고 내가 매수하는 종목에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한다. 내가 공부한 것이 맞아 큰 이익을 냈을 때의 희열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 글을 보는 많은 분들이 그 희열을 느끼시길 진심으로 바란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