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 추천 _ 양수인간 _ 3부_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법,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법도서/책 소개 2024. 8. 4. 16:12
도서 추천 _ 양수인간 _ 3부_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법,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법
지은이 : 최설민
출판사 : 북모먼트
발행일 : 2024. 03. 27.| 3부. 나를 지키며 사람을 만나는 법, 나로서 행복하기 위한 역전극
인간관계에서 무조건 지켜야 하는 한 가지 원칙
아주 다양한 관계의 형태와 이유가 있지만, 결국 내가 타인에게 무언가 얻을 것이 있기에 관계를 맺는다. 물론 타인도 나에게 무언가 얻는 것이 있으니, 인간관계의 근본은 상생의 구조인 셈이다.
좋은 관계란 각각의 개인이 만나 서로 강력한 시너지를 내는 관계이지 하나가 되는 관계가 아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자신과 타인의 경계를 명확하게 긋는 것이다. 그리고 경계 안에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을 계발해야 한다.
어떻게 자신만의 경계선을 명확하게 만들 수 있을까?
첫째, 당신에게 의미 있는 것이나 좋아하는 것 등, 스스로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한다.
둘째, 당신이 원하는 진짜 목표를 알아야 한다.
타인이 나의 영역에 혹은 내가 타인의 영역에 침범하면 좋은 관계는 성립할 수 없다. 때때로 그 관계가 당신이 원하는 관계가 아니라면 인생에서 뽑아내는 용기도 필요하다. 스스로를 피해자라 생각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자.
단 한마디로 타인을 사로잡는 대화법
양수인간은 공감과 배려의 말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대화에 좋은 방법들을 아래 소개한다.
▷ 첫째, '반영' 이라는 기술을 활용한다.
반영은 상대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읽어주는 것을 말한다. 대화속에서 느껴진 상대의 감정을 그대로 말하면 된다.
"그 이야기를 들으니까 그때 정말 슬펐을 거 같아"
이 때 "정말 슬펐겠다" 라는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슬펐을 것 같아"와 같이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감정은 개인의 영역이라 너무 직접적으로 표현하면 상대가 반감을 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해당 대화를 통해 상대는 깊이 공감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상대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상대는 어떤 심정으로 그런 말을 했을지 헤아리며 깊이 반영해줄수록, 더욱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다.▷ 둘째, 'I-메시지' 활용하기
'I-메시지'란 주어를 나로 설정해서 말하는 화법이다. 해당 대화법은 상대를 평가하거나 비난하거나 공격한다는 느낌을 주지 않아서 싸움이 번지는 것을 막아준다.1) I-메세지 : "네가 그렇게 말하니까 서운하네. 나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들어"2) YOU-메세지 : "네가 먼저 무시했잖아. 그렇게 말하지마"I-메세지는 나의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을 말할 뿐이다. 나의 생각일 뿐이니 상대의 잘잘못을 따지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위기의 순간 나를 지키는 세 가지
성장보다 중요한 것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인생의 퇴로를 확보하는 것'이다. 인생은 한 번의 성공으로 끝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이다.
1. 방향성에 대한 퇴로.
지금하는 도전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를 위해 플랜 B를 세운다. 방향성을 상실했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며 무의미하게 불안 속에서 허덕이지 않는 나침반으로 쓰기 위함이다.
2. 비용에 대한 퇴로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가지치기하듯 분산시켜서 앞으로 파생될 문제에 대해 평소에 준비해두어야한다.
3. 시간에 대한 퇴로
시간의 한도를 정해두는 일은 꽤 중요하다. 정해진 시간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나가야 한다.
될 것 같은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지만, 나조차 확신이 없는 일에 성공할 때까지 주야장천 매달리는 것은 나의 다른 재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비용을 버리는 것과 같다.
도전하지 않는 삶엔 퇴로도 필요 없다. 오히려 도전하기 때문에 퇴로가 필요한 것이다.
내 마음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힘
인생에서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체력'이 제일 중요하다.
무언가 시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마음의 태도라면 시도한 것을 지속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체력이기 때문이다.
목표를 이루기까지는 필연적으로 시행착오(실패)를 수반한다. 그 과정은 험난한 투쟁과 같기에 버틸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 인내심과 끈기는 체력에서 나온다.
체력은 내가 통제하기에 어려웠던 것을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변환기이다.
1. 운동을 시작하라
일주일에 3~4일 30분간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활동이면 된다. 가벼운 걷기운동부터 시작해라 .
2. 하루의 컨디션을 일정하게 유지하라
이를 위해서는 제대로 된 식사와 수면,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가장 좋은 결정은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식사, 과도한 스트레스가 없는 상황에서 나온다.
| 에필로그. 인생의 답은 작은 것에서부터
살아가는 대로 마음먹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살아가는 것은, 한마디로 자신을 이해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나의 부족함은 수용하고, 나의 강점은 더욱 발휘하면서 스스로의 격을 높이는, 온전한 나를 발견하는 삶을 살아가자.
세상의 목소리에 휘둘리지 않는 나다운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내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하루하루 살면서 용기 내지 못했던 말 한마디를 건네 보는 것, 그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하나하나 내 생각을 표현하고 실현해나가는 것, 그것이 양수인간의 본질이다.
'도서 > 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추천 _ 뭘 해도 잘되는 사람의 모닝 루틴 _ 1부_ 아침 시간을 활용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4) 2024.09.05 도서 추천 _ 일류의조건 _ 숙달에 이르는 보편적인 원리. 훔치기. 추진하기. 요약하기 (5) 2024.09.04 도서 추천 _ 양수인간 _ 2부_ 몰입과 삶의 방향을 일치시켜라, 결과는 세상이 시작은 내가 만든다 (27) 2024.07.28 도서 추천 _ 양수인간 _ 1부_ 인생은 내가 선택하는 대로 흐른다, 자신의 한계를 알 것 (26) 2024.07.24 도서 추천 _ 66일 자존감 대화법 _ 5부_ 가치를 발견하고 가능성을 열어주는 대화, 믿음의 대화법 (27) 202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