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 추천 _ 세이노의 가르침 _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라, 시간을 아끼는 방법 _ 10부
    도서/책 소개 2024. 5. 14. 22:42
     

    도서 추천 _ 세이노의 가르침 _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라, 시간을 아끼는 방법 _ 10부

     
     

     

    출처 : 네이버 도서

     

    지은이 : 세이노
    출판사 : 데이원
    발행일 : 2023. 03. 02

     

     

    |   10부. 동아일보 기고글 일부

     

    삶이 만만하다면 미래는 없다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라.

    상어는 항상 고요한 바다에서 당신을 노리고 있으며, 행운의 여신이 짓는 미소는 1초뿐이다. 지금 당신이 믿는 어떤 것도 내일 휴지통에 던져질 수 있다. 

    삶은 내일이라도 뒤집어진다. 그러므로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라.

    긴장을 하거나 두려움이 생기면 심장이 쿵쾅거린다. 심장이 고동치면 몸에는 새 피가 흐른다. 그 새 피는 현실에 게으르게 안주하려는 당신의 썩은 피를 배출시킨다. 그리고 당신을 결심하게 하고 행동하게 만든다.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으면 아무리 경기가 좋아도 절약하고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일터와 가까운 곳에 살아라

    최대한 일터와 가까운 곳에 살아라. 30대 중반까지는 자기 투자를 할 여유 시간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기 때문이다. 

    일터가 도심 가까이에 있으면 아마도 집의 크기는 작아지겠지만 집이 작으니 쓸데없는 것들을 사지도 못하게 돼 소비도 줄어든다. 

    친구들 사는 것과 비교하지 마라. 목돈이 만들어질 때까지는 내일 '피난'을 간다고 생각하고 살림살이를 줄여서 갖춰라. 돈은 새끼를 치고 기회를 주지만 살림살이는 고물이 된다.

     

     

     

     

    당신의 가족부터 만족시켜라

    경영자에게 가장 가까운 고객은 아내이다. 그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 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다른 고객을 감동시킨다는 말인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장 가까운 고객인 가족부터 만족시켜라. 그래야 마음놓고 일에 미칠 수 있다.

     

    전문가라도 모든 걸 맡기진 말아라

    파출부 한 명을 고용해도 집에서 살림을 제대로 할 줄 아는 가정주부여야 제대로 사람을 고를 수 있다.

    재테크 역시 마찬가지다. 당신이 먼저 알아야 투자를 제대로 할 수 있다. 

    당신이 먼저 웬만큼은 알아야 실력 있고 정직한 전문가를 저렴한 비용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이 모르면 모르는 만큼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되는 것이 투자이다.

     

    말이 통하지 않을 땐 침묵하라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음을 인정하라. 살다 보면 여러가지 갈등으로 인해 마주치기조차 싫은 사람들이 주변에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 서로가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아무리 얘기를 나눠도 매듭이 풀리지 않거나 대화 자체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인간 관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나는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째, 갈등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형

    문제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하면서 좋은 게 좋은 거 아니냐는 식으로 덮어 버리려고 한다. 표면적으로는 갈등을 제거한 듯 보이지만 안에서는 계속 곪아 간다.

    둘째, 문제의 본질과는 상관없는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는 형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윗사람일 경우 주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유리하게 말하는 유형이다.

    셋째,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형

    이런 사람들은 평상시에는 당사자에게 태연하게 행동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하소연을 늘어놓는데 오해, 과장, 축소, 은폐, 모함이 따른다. 당사자와 직접 대화는 경우는 드물며 다중인격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어 가장 멀리해야할 대상이다.

    넷째, 책임을 밝히려고 하는 형

    보통 사람들은 입으로 직접 거론하기 힘들어하는 것들도 거침없이 끄집어내어 밝히고자 한다. 자기 주관에 따른 이분법적 사고가 강하다. 

    이러한 유형들은 누구에게나 조금씩 섞여 있으나 갈등이 발생하게 되면 어느 한 유형이 집중적으로 표출된다. 갈등에 대한 유형들이 서로 다를 경우 어느 한쪽이 백기를 들어야 화해가 이루어지지만 표면적인 것에 불과하다. 

    누군가와 갈등이 있다면 자신과 상대방의 논리유형을 파악하라. 서로 다른 유형이라면 차라리 더 이상 만나지 말거나 그것이 어려우면 침묵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다. 

    당신에게는 당연한 말이 상대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음을 인정하며 살자는 말이다.

     

     
    당신은 정말 시간이 없는가?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30분 단위로 한 달만 상세히 기록해 평가하여 보라. 스스로 한심한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대 스스로를]의 저자 구본형은 하루를 22시간으로 여기고 2시간은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삼으라고 권한다. 

    발길 가는 대로 느긋하게 사유하면서 천천히 사는 것도 삶의 한 방식이란 것을 나도 안다. 그러나 그것 역시 게으름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물론 나도 푹 쉴 때가 있다. 다만 어쩌다 한 번이고, 게으른 자들은 어쩌다 한 번 부지런해진다.

    장담하건대 당신이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다 보면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 질 것이다.

    "오늘은 당신에게 남아 있는 생의 첫날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의 마음을 읽어라

    부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주머니에 있는 돈이 그들의 '자발적 의사'로 당신 주머니 속으로 들어와 쌓인다는 뜻이다. 사람들이 기쁜 마음으로 당신에게 지불하도록 만들어야만 부자가 된다. 

    어떤 나라에서든 20%도 안되는 부자들이 80%의 돈을 소유하고 있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과 주머니를 공유하는 방법이 좋다. 

    부자들이 흔쾌하게 당신에게 지불하고 싶어한다면 당신은 훨씬 쉽게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다만 당신이 부자가 아니라면 부자들은 당신이 먹어 본 음식, 당신이 받아 온 서비스, 당신이 느끼는 기분, 그 이상을 이미 경험한 사람들이다. 당신에게 괜찮아 보이는 수준 정도라면 그들이 지갑을 열 까닭이 없다. 

     

    부티보다 귀티 나게 외모에도 신경 쓰라

    이 세상은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는 미숙한 환자들로 가득함을 명심하라. 외모 콤플렉스가 심하다면 성형수술이라도 하라. 

    94년 아메리칸 이코노믹 리뷰에 실린 연구조사에 따르면 능력이 같아도 잘생긴 사람은 못 생긴 사람보다 임금을 10% 더 받는다. 

    정신병동 같은 이 세상에서 살고 있는 한, 변신하라. 의사 전달효과 역시 55%는 몸짓, 표정, 시선에 의존하며 38%는 목소리 톤에, 그리고 7%만이 발표 내용에 의존한다고 한다.

    머리, 손질, 의상, 말투로도 당신은 변할 수 있다. 이때 부티를 내지 말고 귀티가 나도록 하라.

    졸부처럼 돈과 상표만 걸치지 말고 귀족적 세련됨을 갖추라. 그것은 온몸에서 퍼져 나온다. 

    전화 음성, 운전습관, 의상 코디에서도 귀티가 나오게 하라. 그것이 진짜 매력이다. 

    외모가 주는 이점은 남들보다 앞선 출발선에 설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당신을 질주하게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실력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