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 추천 _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_ 피곤함을 극복하는 법, 불면증 이겨내기 _ 7부
    도서/책 소개 2024. 3. 31. 15:41
     

    도서 추천 _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_ 피곤함을 극복하는 법, 불면증 이겨내기 _ 7부

     

     

    출처 : 네이버 도서

     

    지은이 : 데일 카네기
    출판사 : 현대지성
    발행일 : 2021. 01. 13.

     

     

     

    |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Chapter 1. 하루 1시간 더 활동할 수 있는 비결

    피로는 우리 몸의 면연력을 떨어뜨려 감기는 물론, 수많은 질병에 걸리기 쉽게 만든다. 정신 의학자들은 피로가 두려움과 걱정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트린다고 말한다. 따라서 피로를 예방하면 걱정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피로는 놀라울만큼 빠른 속도로 쌓인다. 때문에 우리는 자주 쉬어주어야 하고, 피곤하기 전에 미리 쉬어야 한다. 

    많은 사업가 혹은 운동선수들은 낮잠을 즐겨한다. 이는 확실히 효과적이다. 만약 낮잠을 잘 수 없다면 저녁 먹기 전에 단 1시간이라도 누워 있으려고 노력해라. 오후 5시 ~ 7시 즈음에 1시간을 잘 수 있다면, 하루에 깨어있는 시간을 1시간 늘릴 수 있다. 저녁 식사 전 1시간, 밤에 6시간 총 7시간을 자는 것이 밤에 연속하여 8시간 자는 것보다 낫기 때문이다. 

     

     
    Chapter 2. 피로의 원인과 대처법

    놀랍고도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사람은 정신노동만으로는 피곤해지지 않는다. 우리의 뇌는 8시간, 심지어 12시간 동안 노동을 한 뒤에도 처음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작동한다. 그러면 당신은 왜 피곤한 것일까?

    정신의학자들은 피로가 대부분 정신적, 감정적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얘기한다. 권태, 울화, 인정받지 못한다는 느낌, 자괴감, 서두름, 불안, 걱정 같은 것들이 그들을 탈진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피곤한 이유는 감정이 육체에 신경성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걱정과 긴장과 감정적 혼란이 피로의 주된 원인이다.

    이완시키라!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아끼라.

    정신노동을 하면서 이처럼 쓸데없이 긴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대체로 열심히 노력한다는 기분이 들어야 고된 노동을 했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면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게 가장 큰 문제다.

    이런 신경성 피로의 해답은 무엇일까? 휴식! 휴식! 오직 휴식 뿐이다. 일을 하면서도 쉴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긴장은 습관이다. 휴식도 습관이다. 긴장 해소는 항상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부터 시작한다.

    당신은 언제든 어디서든 쉴 수 있다. 다만 휴식을 취하기 위해 노력해서는 안 된다. 휴식한다는 것은 긴장과 노력이 전혀 없는 상태다. 편하게 긴장을 푼다는 생각만 하라. 

     

    ※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되는 다섯가지 제안 

     

    1. 데이비드 해럴드 펑크 박사가 저술한 [신경성 긴장으로부터 해방]을 읽으라.

    2. 아무 때나 긴장을 풀라. 당신의 몸을 낡은 양말처럼 늘어뜨리라. 

    3. 가능하면 편한 자세로 일하라.

    4. 하루에 네다섯번은 자신을 돌이켜보며 이렇게 말하라. "일을 실제보다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 이 일과 전혀 상관없는 근육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이렇게 하다보면 휴식하는 습관이 생길 것이다.

    5. 하루 일을 마치면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나는 어느 정도 피곤한가? 피곤하다면, 정신노동 때문에 피곤한게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Chapter 3. 가정주부가 피로를 풀고 젊게 사는 법

    감정적인 문제를 겪게 된다면, 이야기를 털어놓을 사람이 있는지 주변을 돌아보라. 마음에 맺힌 응어리를 내뱉거나 흉금을 털어놓는 행동은 즉각적인 위안을 주기 때문이다. 눈에 띄는 모두에게 징징대고 투덜대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믿고 의지할만한 사람과 만날 약속을 잡으라.

    그리고 이렇게 말하라. "당신의 조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가진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잘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당신은 제게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겁니다. 제가 볼 수 없는 면을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조언을 해줄 수 없더라도, 그저 이야기를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제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스턴 진료소의 주요 치료법은 마음속의 문제를 전부 털어놓는 것이다. 그 외의 방법들도 소개한다. 

    1. 기운을 북돋는 글을 모아둘 노트나 스크랩북을 마련하라. 이 노트는 자신이 힘들 때 정신적인 활력소가 되어줄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단점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라. 

    3. 이웃에게 관심을 가져라. 동네에서 함께 생활하는 이웃에게 우호적이고 적절한 관심을 보여라.

    4. 오늘 잠자리에 들기전에 내일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 이는 조급한 마음과 걱정을 해소해주며, 더 많은 일을 하면서도 피로를 적게 느끼게 만들어준다.

    5. 긴장과 피로를 피하라. 쉬고 또 쉬라. 

     

     
    Chapter 4.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는 4가지 업무 습관

    1.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워라.

    복잡한 책상은 해야할 일이 산더미인데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시켜 사람들을 긴장하고 피로하게 만든다. 

    2.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

    3.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

    4.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익히라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지 못하고 혼자서 하려고 한다. 권한 위임이 어렵긴 하지만 관리자라면 걱정, 긴장, 피로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Chapter 5. 피로, 걱정, 분노를 일으키는 주범

    '지루함'은 피로의 주범 중 하나이다. 신체 활동보다는 마음가짐이 사람들을 더 피곤하게 만든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을 할 때는 좀처럼 지치지 않는다.

    당신이 흥미를 느끼는 그곳에 당신의 에너지가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마치 용감한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용감해지고, 마치 행복한 척하면 실제로 행복해질 수 있다.  -  한스 바이힝거

    마치 일에 관심이 있는 듯, 재미있는 듯 행동하라. 그러면 그 행동을 통해 실제로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먹고살려면 이 일을 해야만 해. 어차피 해야 한다면, 즐겁게 하는 편이 좋지 않겠어? 내 일을 재밌게 만들어보자!" 날 마다 이렇게 스스로를 격려한다면 부담스럽게 느껴지던 일은 즐거운 모험으로 변할 것이고 경제적으로도 풍족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hapter 6. 불면증을 걱정하지 않는 법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은 다르다. 어떤이는 5시간만 자도 충분했고 어떤이는 11시간을 자야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하루 7~8시간은 평균적인 수치이지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이론은 아니다.

    때문에 불면증을 겪고 있어 잠을 적게 잔다고 하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사실 불면증보다는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건강에 훨씬 해롭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이 의사를 찾아가자 의사는 이런 처방을 내렸다. "잠이 오지 않아도 신경쓰지 마세요. 아침까지 못 자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세요. 걱정없이 가만히 누워 있기만 해도 어쨌든 쉬는거니까요." 불면증 환자는 그렇게 했고, 2주가 지나니 하루에 8시간씩 잘 수 있게 되었다.

    근육이 긴장하고 있으면 정신과 신경도 쉴 수 없다. 따라서 잠이 오지 않는다면 일단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불면증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규칙 5가지

    1.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졸음이 몰여올 때까지 일을 하거나 책을 읽으라.
     
     
    2. 수면 부족으로 죽은 사람은 없다. 불면데 대한 걱정이 잠을 못 자는 것보다 훨씬 더 해롭다.
     
     
    3. 기도하라. 전지전능하신 분께 모든 것을 맡기고 내려 놓아라.
     
     
    4. 몸의 긴장을 풀라.
     
     
    5. 운동을 하라. 잠이 들 수 밖에 없도록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라. 
     

     

     
Designed by Tistory.